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고려하기
성공적으로 일을 수행하는 사람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공통적인 특성이 있는데 바로 '높은 자기효능감,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자기 자신의 노력에서 찾기, 스스로 동기화되기' 등이다.
1. 자기효능감(성공에 대한 자신감)
자기효능감이란 성공할 가능성에 대한 신념을 말한다.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즉, 성공에 대한 자신감이 있을수록 동기가 증진된다. 따라서 자신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 어떤 신념을 가지고 있는지 점검해 보고 자신감을 고취할 필요가 있다.
- 자기효능감 높이기
- Tip. 자신감을 기르는 5가지 방법
2.귀인방법: 성공과 실패의 원인 찾기
귀인이란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어디에 두느냐를 말하는 것으로 이에 따라 학습동기와 학업성취도가 달라질 수 있다.
- 건강하게 귀인하기
3. 내적동기: 내적으로 동기부여하기
사람들마다 공부를 하는 이유가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내적으로 동기화되어 공부를 하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외적으로 동기화되어 공부를 한다.
내적동기란 자기 자신으로부터 나오는 동기로 자신의 목표, 가치, 흥미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즉 스스로 공부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공부하고 스스로 학습에 대한 기쁨과 성취감을 느끼며 공부하는 것이다. 외적동기란 자기 자신의 밖으로부터 오는 것으로 자신에게 영향을 주는 다른 사람들의 목표와 가치와 관심을 포함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벌이나 비난을 받지 않기 위해 공부를 한다거나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기 위해 공부하는 경우는 외적으로 동기화되는 경우에 해당된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학업에 대한 외적동기보다는 내적동기가 클수록 공부에 재미를 느끼며 스스로 책임감을 지니게 되어 학업성취도도 올라간다.
- 내적으로 동기 부여하기
 
우리는 지금까지 학습동기를 증진시키고 유지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하지만 실제로 이를 실행하기란 쉬운 일만은 아니다. 따라서 우리는 끊임없이 자신을 점검하고 다짐을 하여 꾸준히 실행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 이제 마지막으로 우리의 다짐을 한 번 정리해보자.
공부하는 나의 마음 다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