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에 대한 ABC Model
불안이 학업문제를 어떻게 야기하는지 이해를 도모하는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한 사건이 불안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 사건은 중립적이다. 불안이 사건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면 어디에선가 나오는 것이다. 당신 자신, 사건, 가능한 결과에 대한 당신의 해석(신념)이 불안수준을 결정한다.
어떤 신념이 불안하게 만들고 성공하게 하는지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신념을 알아차리는(자각) 것이 중요하다. 일단 이러한 신념을 알아내면,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다. 증상을 자각함으로써, 증상자체를 줄일 수 있다.
정서적 : 감정(예: 슬픔, 짜증, 분노)
신체적 : 신체적 증상(예: 두통, 위경련, 손에 땀, 심장박동증가)
행동적 : 행동방식(예: 수행 정지, 충동적)
인지적 : 사고방식(예: trouble thinking clearly, 망각, 미결정)
불안이 높은 학생 & 불안이 낮은 학생
불안이 높은 학생의 신념
불안이 낮은 학생의 신념
방송대 학생들의 생각점검 sample 보기
TIP: 학업 및 시험에 관한 나의 생각(mind-set) 점검
TIP: 학업 및 시험에 관한 나의 생각(mind-set) 점검
TIP : 시험과 시험불안에 대한 대처전략
자기비난 생각을 알아내고 격려하는 생각으로 바꾸기
불안했던 상황을 기억해서 표현한다
위험에 대한 지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자신의 목표와 갈등이 된 점을 표현한다
- 당신에게 합리적이고 믿을만한 새로운 신념을 알아보기
- 과제물 및 학업을 할 때 새로운 신념이 효과있는지 평가하기
자기 비난적인 사고 알아내고 대안적인 격려하는 신념으로 바꾸기
새로운 신념과 관련된 변화를 알아보기
당신의 행동이나 사고에서 변화가 있는지 주의깊게 살펴보기
이러한 변화들을 적어보아라
새로운 신념과 관련된 변화를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