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학습동기란 한마디로 공부에 대한 마음가짐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공부에 대해서 얼마나 관심과 열의를 가지고 있는가?' 를 말하는 것이다.
학습동기는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의욕을 갖게 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취하려는 노력과 열정을 불러일으킨다. 따라서 학습에의 성공에 있어서 학습동기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제부터 자신의 학습동기에 대하여 점검해보고 학습동기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생각해봄으로써 성공적으로 학업수행과 학업성취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우선, 현재 자신의 공부에 대한 마음 상태를 점검해 보기로 하자
"공부에 대한 마음 점검하기" Sample 보기
 
학습동기의 역할과 중요성
" 우리가 무언가를 원해도 하고자하는 동기가 없으면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없다 "
학습동기는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의욕을 갖게 한다. 또한 학습동기의 차이는 행동상의 차이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그 행동에 투자하는 노력과 시간의 차이도 함께 가져온다. 예를 들어, 내가 A라는 과목에 관심이 있고 열의가 있다면 그 과목 공부를 할 것이고, 공부하는 시간을 많이 할애하며 열심히 하게 될 것이다. 반면 B라는 과목에 대해서는 관심과 열의가 없다면 공부가 하기 싫어질 것이고 혹시 필요에 의해 공부를 하더라도 A과목만큼 열심히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면 결국 학업결과도 B과목이 A과목보다 상대적으로 안 좋게 나올 것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학업수행을 위해서 학습동기의 고취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성인학습자의 경우 대부분 학습에의 동기가 높은 상태에서 학업을 시작하지만, 학업활동을 해나가는 중 점점 동기가 낮아져 결국엔 학업을 그만두게 되는 경우도 있다. 특히 본교와 같은 비실시간 원격교육을 받는 학습자들은 능동적으로 학습 자료를 찾아야 하며 학습과정에서 교사나 동료 학습자들에게 즉각적인 도움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학습형태보다도 자기 스스로 동기화되어 학업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학습동기를 고취하여 학습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과정 중에 학습동기 수준을 높게 유지해야 과정을 잘 마칠 수 있다.
학습동기가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은 각각의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에 비추어 자신의 학습동기 수준을 점검해보고, 만약 학습동기가 낮을 경우 학습동기를 저해시키는 요인을 찾아내어 이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학습동기가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의 특징
학습동기가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의 특징
학습동기 저해 요소
학습동기 저해 요소
학습동기 증진 & 유지 방안
학습동기 증진 & 유지 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