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이유
불안이 지나치게 높으면 학습활동에 방해가 되므로 불안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험이나 과제 등을 앞두고 불안이 생길 수 있으며, 시험이나 과제가 위협적으로 지각되면 수행하기를 회피하게 된다.
불안종류는 다음과 같이 예를 들 수 있다 : 시험에 대한 불안. 발표에 대한 불안. 과제물마치는 것에 대한 불안. 자기조절을 잘 하기 위해서는 불안에 대처할 필요가 있다. 성공적인 학생은 불안의 속성과 요소들을 알고 있고 불안에 대처하는 효과적인 방법들을 찾는다. 학업이나 시험을 치르면서 불안할 때 자신의 감정들을 잘 알아차린다. 그리고 이완하는 방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우선, 학업적 과제에 대해 어떻게 긴장 혹은 불안한지 정도를 측정한다. 불안은 사고과정, 집중력, 수행능력에 방해가 된다.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서 이완한다면, 집중력을 높이고 학습에 바로 노력을 쏟을 수 있다. 불안이 지나치게 증가하면, 집중력에 문제가 발생한다.
불안에 대한 분석
다음 질문에 체크해보십시오.
불안 분석 활동
각 질문에 대해 간단하게 대답하라.
질 문
1. 스트레스를 받아서 당신이 알고 있는 자료내용을 잊어버린 적이 있는가? 예        아니오
2. 시험 전에 시험을 어떻게 볼지 매우 걱정되었던 적이 있는가? 예        아니오
3. 부담이 심해서 학업에 집중할 수 없었던 적이 있는가? 예        아니오
4. 학점 때문에 쉽게 좌절되는가? 예        아니오
문제설명
불안 스토리
지난 6개월 내에 특별히 불안을 느꼈던 적이 있는지 생각해보라. 공부 혹은 다른 상황일 수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간단하게 적어보아라.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포함해야 한다.
① 겪었던 상황
② 불안함을 어떻게 알았는지(예: 부정적인 생각, 위경련, 집중력저하 등등)
③ 이 상황에서 왜 불안하다고 생각하였는가?
④ 불안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무엇을 하였는가?
불안에 대한 공식적인 정의
불안’에 대한 정의가 무엇이라고 보는가? 자신이 생각하는 정의를 적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불안에 대한 정의 활동
다음의 불안에 대한 공식적인 정의와 비교해보십시오.
지각(perception) 점검
다음 문장이 맞는지 체크해보십시오
  우리는 언제나 우리가 불안할 때를 알고 있다.
  불안은 높은 압박감의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만 있다.
  정서는 조절될 수 없다.
  불안은 상황에 의해서 일어난다.
위 문항들은 모두 많은 사람들이 불안에 대해 가지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불안 조절하기 (알아차림)
불안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 불안을 느낄 때 알아차리는(자각)것을 높여야 한다. 이러한 자각을 높이는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다. 자신에 대한 자각을 개발하는 작업을 하지 않으면 자신이 불안한지 알아차리는 못할 때가 있다. 불안을 초반에 알아차리는 것은 조절하는데 훨씬 쉽다.
불안은 누구나 느끼는 정서이다. 때문에 조절할 방법이 필요 없다는 것은 아니다.
어떻게 느끼는지 자각한다.
우리의 경험, 신념 그리고 기대 등을 돌아본다.
이러한 신념과 기대를 바꿈으로서 정서를 조절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