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이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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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이 지나치게 높으면 학습활동에 방해가 되므로 불안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험이나 과제 등을 앞두고 불안이 생길 수 있으며, 시험이나 과제가 위협적으로 지각되면 수행하기를 회피하게 된다. |
불안종류는 다음과 같이 예를 들 수 있다 : 시험에 대한 불안. 발표에 대한 불안. 과제물마치는 것에 대한 불안. 자기조절을 잘 하기 위해서는 불안에 대처할 필요가 있다. 성공적인 학생은 불안의 속성과 요소들을 알고 있고 불안에 대처하는 효과적인 방법들을 찾는다. 학업이나 시험을 치르면서 불안할 때 자신의 감정들을 잘 알아차린다. 그리고 이완하는 방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
우선, 학업적 과제에 대해 어떻게 긴장 혹은 불안한지 정도를 측정한다. 불안은 사고과정, 집중력, 수행능력에 방해가 된다.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서 이완한다면, 집중력을 높이고 학습에 바로 노력을 쏟을 수 있다. 불안이 지나치게 증가하면, 집중력에 문제가 발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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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에 대한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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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 분석 활동
각 질문에 대해 간단하게 대답하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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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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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 스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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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개월 내에 특별히 불안을 느꼈던 적이 있는지 생각해보라. 공부 혹은 다른 상황일 수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간단하게 적어보아라.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포함해야 한다. |
① 겪었던 상황
② 불안함을 어떻게 알았는지(예: 부정적인 생각, 위경련, 집중력저하 등등)
③ 이 상황에서 왜 불안하다고 생각하였는가?
④ 불안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무엇을 하였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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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에 대한 공식적인 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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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에 대한 정의가 무엇이라고 보는가? 자신이 생각하는 정의를 적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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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의 불안에 대한 공식적인 정의와 비교해보십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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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perception)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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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문항들은 모두 많은 사람들이 불안에 대해 가지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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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 조절하기 (알아차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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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 불안을 느낄 때 알아차리는(자각)것을 높여야 한다. 이러한 자각을 높이는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다. 자신에 대한 자각을 개발하는 작업을 하지 않으면 자신이 불안한지 알아차리는 못할 때가 있다. 불안을 초반에 알아차리는 것은 조절하는데 훨씬 쉽다. |
불안은 누구나 느끼는 정서이다. 때문에 조절할 방법이 필요 없다는 것은 아니다. |
① 어떻게 느끼는지 자각한다.
② 우리의 경험, 신념 그리고 기대 등을 돌아본다.
③ 이러한 신념과 기대를 바꿈으로서 정서를 조절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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