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인생을 사랑한다면, 시간을 사랑해야 한다. 왜냐하면, 시간은 인생을 만드는 재료이기 때문이다’
(Henry David Thoreau)
시간관리는 성공적인 학습의 열쇠이다.
공부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운동, 일을 위해서도 시간을 최상으로 활용하는 것은 필요하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모두 동일하다. 그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성공적인 학습의 핵심이다.
 
    우리 모두에게 일주일은 168시간이다. 당신은 이 시간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는가? 나의 시간관리 수준부터 알아보자.
나의 시간관리수준은? (결코 그렇지 않다 - 1 그렇지 않다 - 2 보통이다 - 3 그렇다 - 4 매우 그렇다 - 5)
1. 나는 계획 수립시간을 갖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1    2    3    4    5
2. 나는 하루에 해야 할 일들의 목록을 만든다. 1    2    3    4    5
3. 나는 약속이나 수업시간을 잘 지킨다. 1    2    3    4    5
4. 나는 뜻하지 않은 일들로 인해 계획을 수정해야 하는 때가 거의 없다. 1    2    3    4    5
5. 나는 다른 사람에게 내가 요청한 것들의 진행상황을 상기시킨다. 1    2    3    4    5
6. 나는 내 일에 만족한다. 1    2    3    4    5
7. 나는 장, 단기 계획을 잘 세우고 있다. 1    2    3    4    5
8.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한 약속과 책임을 잘 지킨다. 1    2    3    4    5
9. 나는 내게 할당된 일을 주어진 시간에 완수한다. 1    2    3    4    5
10. 나는 마감시간이 정해진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다. 1    2    3    4    5
합 계
* 문제를 다 푼 후에 채점을 해보십시오.
 
시간관리가 왜 필요한가?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일을 끝낸다.
자신의 일의 진행방식을 개선할 수 있다.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크게 당황하는 상태나 스트레스 상태가 줄어든다.
자신의 일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다.
보다 높은 동기가 생긴다.
보다 고도의 일에 도전할 자질을 닦는다.
업무와 업적에 대한 중압감이 줄어든다.
일에 있어 실수가 적어진다.
공적인 면과 사적인 면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시간관리를 했을 때 얻는 이점은 무엇인가?
장래계획 : 당신의 미래를 위해서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구도를 잡을 수 있다.
독서 : 전공, 전문분야와 관련된 책을 읽을 수 있고, 새로운 주제를 연구하거나 취미활동을 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 여유 시간에 당신은 주위 사람과 개인적인 친분관계를 가질 수 있다.
휴식
사고 : 혁신을 통해서 개선된 방식과 새로운 기회를 가지게 된다. 시간적 여유가 많을수록 당신이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이고, 극복하기
    위한 사고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시간관리의 원리는 무엇인가?
가장 중요한 목표에 시간과 에너지의 초점을 맞춘다.
가장 중요한 목표에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야 한다.
학업과 삶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시간을 조직화한다.
중요하지 않은 활동에 허비하는 시간을 최소화할 것
이를 위해서는
1. 목표가 뚜렷해야 한다.
2. 오늘 해야 할 일을 나열하고 우선순위를 세운다.
3. 학습계획표를 반드시 작성하고 실천 여부를 평가한다.
4.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한다.
5. 자신의 시간관리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본다.
효율적인 시간관리의 tip!
 
    목표가 있으면 시간을 집중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계획을 수립해야 하고, 계획의 수립은 목표에서
    출발한다. 목표를 갖는 것만으로 삶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목표설정을 할 때 고려할 사항
① 목표는 까다로워야 한다.
② 목표는 성취 가능해야 한다.
③ 목표는 구체적이면서 측정 가능해야 한다.
④ 목표에는 데드라인이 있어야 한다.
⑤ 목표는 관련된 사람들이 동의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⑥ 목표는 글로 적어놓아야 한다.
⑦ 목표는 유연해야 한다.
현재 내가 갖고 있는 학습목표와 데드라인, 우선순위를 적어보십시오.
시험 준비를 위해 일주일간 해야될 일들의 목록을 우선순위별로 3단계(꼭 해야될 일, 해야될 일, 하면 좋은 일)로 나누어 적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