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방송대학교의 학업수행 방식의 특성상 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물적-인적 자원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개별 학습자의 성공적인 학업수행을 위한 필수적인 요건이라 할 수 있다.
학교는 효율적인 학습매체들과 자원들을 개발, 제공하고 있으며, 통합형 튜터링(Tutoring) 시스템과 멘토링(Mentoring) 시스템을 포함한 다양한 인적 시스템을 통해 개별 학습자들의 지속적인 학업수업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 학습공간 역시 개별 학습자들의 실시간 참여와 정보교류가 가능한 장을 제공해 주고 있다. 개별 학습자들이 스스로 이차적 학습자원들을 생산하여 다른 다수의 학습자들을 지원하는 주도적 참여자로 변화하고 있다.
지금부터, 학습 환경과 학습 자원의 이러한 변화에 주목하면서 개별 학습자들이 성공적인 학업수행을 위해 현재의 물적-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살펴보자.
 
물적 자원
1) 학습교재
2) 방송강의 자료(TV, Radio, CD, VCD, Tape)
3) 인터넷 학습 자료(Learning On Demand)
4 학보 보충학습
5) 부교재
6) 학생 자치 온라인 학습 카페(학생회, 스터디 그룹, 학습정보 공유 카페)
인적 자원
1) 동급생
2) 선배
3) 학습동아리 구성원
4) 출석수업 강사와 학과 조교
5) 튜터
6) 교수
7) 가족-동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