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교재
학습교재는 방송강의와 더불어 가장 기본적이며 핵심적인 학습자원이다. 교재는 전체적으로 정독과 숙독을 반복하여 꼼꼼하게 익혀두는 것이 필요하다. 학습교재는 기본적으로는 방송강의 및 인터넷으로 제공되는 학습자료들과 기출문제 등을 병행하여 이용하되 다음과 같은 순서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1) 교재 전체 일독
2) 강의 부분 확인
3) 교재 전체 정독
4) 방송강의와 함께 교재 학습
5) 기출문제 출제 부분 체크
6) 반복 학습
학습 교재의 활용
전체흐름 파악 → 강의 및 시험범위 부분 확인 → 교재 전체 정독 → 강의 학습 및 중요 부분 정리 → 인터넷 보충학습 부분 및 기출문제 확인 학습 → 반복학습
교재 구입 및 교재와 관련정보
방송대학교출판부 홈페이지: http://press.knou.ac.kr
교재 활용과 관련된 체크 포인트
- 나의 교재 사용방법을 기록해 본다.
- 나의 교재 사용방법에서 개선할 점과 보완할 점을 기록해 본다.
방송강의 자료
해당 교과목을 강의하는 교수들은 교재의 내용을 요약ㆍ전달하기도 하고 학습에 꼭 필요한 내용들을 첨가하여 설명하기도 하므로 방송강의는 반드시 청취하여야 한다. 방송강의를 청취할 때는 교재를 옆에 두고 함께 정독하면서 청취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반복청취를 원칙으로 하여 가능한 여러 번 반복하여 청취함으로써 전체 강의내용을 숙지하도록 한다.
U-KNOU캠퍼스 마이페이지에서 [MP3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강의 오디오 파일을 다운받아 반복학습을 합니다.
방송강의 자료 확인
- U-KNOU캠퍼스 → 마이페이지 →강의자료
인터넷 학습 자료(Learning On Demand)
U-KNOU캠퍼스의 <강의자료>와 각 학과의 <학습자료실>등을 통해 학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인터넷 학습자료들 또한 다양하게 활용해야 할 자원들이다.
방송강의 자료들의 반복학습, 과년도 기말시험 기출문제 및 출석수업 대체시험 정보 확인, 인터넷 보충학습, 비출석수업 온라인 강좌 학습 등은 모두 학업수행을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다. 특히 각종 과년도 시험문제는 출력을 하여 학습교재의 해당부분이나 따로 마련된 노트에 기록하거나 옮겨두어서 효과적인 병행학습이 가능하도록 한다.
인터넷 보충학습의 경우 대부분 기말시험 범위에 해당될 뿐 해당 과목의 방송강의에서 다루지 못한 추가-보충 학습내용을 설명하는 것이므로 교재와 방송강의의 해당 부분을 확인하고 정리하여 중요한 부분을 놓치지 않도록 한다.
학보 + 학보 보충학습
학보는 학교의 학사일정과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의 공지는 물론 학습에 유용한 요령(tips)들을 자주 제공하기도 한다. 따라서 학보에 게재되는 유용한 기사들을 스크랩하면서 자신의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활용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다양한 교양과목의 학습자료의 경우 자신이 수강한 교과목이 아니라도 전반적인 학습에 유용한 자료들일 경우 마찬가지로 스크랩해서 학습에 도움이 되는 자료로 만드는 것도 지혜로운 학습방법이다.
학습자들이 이 자료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홈페이지에 익숙해지고 홈페이지에 제시되는 자료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나름대로의 방안을 찾아보는 것도 필요하다.
KNOU위클리 홈페이지:(https://weekly.knou.ac.kr)
강의 등 학습자료 활용과 관련한 체크 포인트
- 나의 학습자료 활용 방법을 기록해 본다.
- 나의 학습자료 활용 방법에서 개선할 점과 보완할 점을 기록해 본다.
- 학교의 홈페이지에서 학습과 관련하여 가장 유용한 곳이 어디인지 확인하고 직접 자료들을 찾아본다.
부교재
개별 학습자들이 접하는 부교재는 두 종류이다. 해당 교과목의 담당 교수가 수강생들의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방송대학교 출판부에서 출간한 부교재와 사설업체에서 출판한 부교재이다. 부교재는 선택적으로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부교재의 필요성을 느낀다면 부교재 집필자에 대한 신뢰도 면에서나 교재와 방송강의 학습에 대한 직접적인 효과라는 측면에서 담당 과목을 직접 강의하고 교재를 저술한 해당 교수가 집필한 <방송대학교 출판부>의 부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교재에 있는 연습문제의 풀이, 방송강의와 교재의 설명만으로는 이해하기 곤란한 난해한 개념에 대한 설명, 교재 원문에 대한 해석, 해당 교과와 관련된 보다 심층 지식의 습득이라는 측면에서 유용한 부교재를 잘 선택하여 학습에 이용할 수 있다면 학습자의 효율적인 학습 수행에 적잖은 도움이 될 것은 분명할 것이다.
부교재 활용의 체크 포인트
- 교과목의 특성에 맞는 부교재 활용 방법을 생각해 본다.
- 부교재를 활용할 경우 교재의 저자기 집필한 부교재를 활용한다.
- 부교재는 방송대학교출판부 홈페이지(http://press.knou.ac.kr)에서 확인 가능하다.
학생 자치 온라인 학습 카페
개별 학습자들은 그들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학습자료들을 자신들에게 맞는 자원으로 재가공하여 서로 공유하는 적극적인 학습자도자로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1) 과별 학생회 사이트-홈, (2) 각종 스터디 그룹의 사이트-홈, (3) 학습자들의 자발적 학습정보 공유 카페 등이 이 곳에 해당한다.
1) 과별 학생회 방송대 홈페이지 → 대학생활 → 학생활동 → 학생회
2) 각종 스터디 방송대 홈페이지 → 대학생활 → 학생활동 → 스터디/동아리
3) 학습자들의 자발적 학습정보 공유 카페 다음(https://www.daum.net) 또는 네이버(https://www.naver.com) 검색
효과적인 온라인 학습 공간의 활용을 위한 체크 포인트
- 학습자료들을 구하기 위해 방문하는 사이트가 있는지 확인한다.
- 학습과 관련하여 가입하여 활동하는 사이트가 있는지 확인한다.
- 동료학생들과 교류하는 온-라인 공간이 있는지 확인한다.
- 학습을 위해 가장 필요한 자료들과, 그 자료들을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을 찾아 기록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