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급생
같은 시기에 입학하여 출석수업이나 시험을 비롯한 모든 학사일정에 함께 참여할 뿐 아니라 졸업할 때까지 같은 시간을 공유할 수 있는 동급생은 학습활동 전반에 걸쳐 개별 학습자가 가장 근거리에서 직접적인 관계를 맺으면서 학습을 함께 할 수 있는 정서적 동료이자 선의의 경쟁자로서 학습자의 학습 지속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동일한 지역대학의 소속으로 비슷한 지역에 거주하거나 스터디에 함께 참여하는 동급생이라면, 더욱이 연령이나 주변 조건들이 유사할 경우라면
체크 포인트
- 나의 가장 친한 학습 동료는 누구인지 생각하고 기록해 본다.
- 내가 참여하고 있는 스터디 그룹이 있는지 생각하고 기록해 본다.
- 학습과 관련된 문제를 상의할 동급생이 있는지 생각하고 기록해 본다.
선배 학습자
같은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한 선배는 학습적인 면의 조력의 차원에서나 학교의 여러 활동, 또는 학사일정과 관련된 측면에서 후배 학습자들에게 유용한 조언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모범적인 선배 학습자들을 통해 후배 학습자들은 특정 학습 교과목에 대한 학습 방법뿐 아니라 학교생활에 전반에 관한 유용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므로 학과의 선배 학습자들과의 관계 맺기에 관심을 갖는 것도 성공적인 학습수행을 위해서는 필요한 사항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학습/취미 동아리 구성원
동급생이나 선배 학습자가 존재하는 학습동아리에 가입한 학습자의 경우라면 그 동아리의 구성원들과의 활동 및 교류를 통해 자신의 성공적인 학습성취에 필요한 감정적, 정서적 유대감은 물론 실질적인 학습적 차원의 도움도 주고받을 수 있을 것이다. 학습과 연관된 동아리가 아니라 구성원들의 취미와 취향을 공유하는 모임의 경우라도 그 취미활동의 수행이 학습활동의 동기부여로 전이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할 것이기 때문에 여건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학습자들이 다양한 형태의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학습활동의 성공을 위해서도 권장할 수 있을 것이다.
체크 포인트
- 학습 활동을 위해 참여하고 있는 동아리 모임, 학습 스터디를 기록해 본다.
- 나의 역할 모델이 될 선배 학습자를 생각하고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 기록해 본다.
출석수업 강사와 학과 조교
출석수업 강사들은 대부분 박사과정 재학 이상의,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소지한 주체들이다. 개별 학습자들은 출석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이들로부터 전문 분야에 대한 직접적인 지식을 교육받으며 해당 교과목에 대한 의문들에 대한 직접적인 질문을 하고 답변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들은 본인의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학습방법의 조언이나 학습자들에게 적절한 학습동기를 부여하는 데도 유용한 나름의 정보들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이 점은 각 학과의 조교들 또한 마찬가지이다.)
체크 포인트
- 학습과 관련하여 상담이나 조언을 할 수 있는 강사가 있는지 생각해 본다.
- 학습과 관련하여 심도있는 질문을 하거나 조언을 구하기 위해 시도한 적이 있는지, 누구에게 조언을 구했으며, 그 결과는
   어땠는지를 생각해 본다.
튜터/멘토(Tutor/Mentor)
튜터는 현재 방송대학교의 전학과 1학년 전공과목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는 튜터링 시스템의 교육 주체들이며, 멘토는 멘토링 제도의 주체들이다.
2005학년도 시범운영 시기를 거쳐 2006학년도부터 방송대학교의 전학과 1학년 전공과목 수강학생에 한하여 시행되는 정식 교육 시스템으로 정착된 튜터링 시스템은 “통합형 집단 튜터링 시스템”이라 칭할 수 있다. 개별 학습자들은 특히 학과 튜터들을 자신의 성공적 학습활동의 조력자로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 볼 수 있다.
1) 튜터 = 담임선생님
멘토링 사이트
학과 교수
학습자들의 입학 이후 졸업까지의 일관되고 체계적인 학습 이수 전반을 책임진다는 점에서 학습자들에게 교수진들의 역할은 지대하다.
각 학과의 교수진들의 홈페이지는 기본적으로는 튜터사이트가 행하는 열린 교실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학습자들을 위한 공간이므로 개별 학습자들은 언제나 자유롭게 자신이 과목을 수강하는 담당 교수와 접촉할 기회를 이미 보장받고 있는 셈이다. 직접 강의를 하고 문제를 출제하는 담당 교과목에 대한 전문적 지식의 전수라는 점에서는 담당 교수의 직접적인 답변만큼 확실하고 정확한 것은 없을 것이다. 그러니 개별 학습자들이 수강 교과목 담당교수의 홈페이지의 게시판과 질의응답 코너 및 자료실의 활용을 꺼려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
체크 포인트
- 튜터나 교수님으로부터 학습에 도움을 받은 경험을 생각하고 기록해 본다.
- 튜터사이트나 교수님의 홈페이지를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활용한 경험이 있었는지 생각하고 기록해 본다.
- 정기적으로 학습과 관련된 조언이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튜터나 교수님이 있는지, 그분들의 메일, 연락처 등을 확보하고 있는지
   생각하고 기록해 본다.
가족-동료-학습자 자신
학습자들의 성공적 학습활동에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는 인적 자원은 학습자와 가장 가까운 가족구성원들과 직장 등의 근접한 시공간을 공유하는 사회적 동료들이다. 가족구성원들의 비/협조는 학습의 지속과 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도 있다.
학습자는 자신이 학업을 수행하는 확고한 의지를 바탕으로 학습을 통해 자신이 얻고자 하는 구체적인 장-단기 목표 수립, 구체적인 일-월-학기별 학습 계획 수립, 자신의 학습에 필요한 시간 계획 작성 등을 정한 다음 이러한 사항들을 주변 사람들과 공유하면서 솔직하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필요하다. 직장에서는 각종 시험 일정과 수업 등에 참여가 가능하도록 업무의 분담이나 조정을 도와줄 수 있는 동료들의 이해를 구하고, 가정에서는 배우자의 적절한 가사 참여를 통해 학습 시간을 확보하도록 한다. 이것은 가장 현실적인 외적 조건을 안정시키는 것인 동시에 학습자 자신의 동기부여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체크 포인트
- 나의 학습에 가장 많은 도움을 주는 동료, 가족은 누구인지 생각해 본다.
- 나의 학습에 가장 많은 부담을 주는 동료, 가족은 누구인지 생각해 본다.
- 나의 학습에 가장 많은 부담을 주는 동료, 가족에게 하고 싶은 말을 기록해 본다.
- 학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직장 동료나 가족들로부터 가장 큰 도움을 받고 싶은 점 세 가지를 기록하고 그 내용을 동료나 가족들에게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본다.
 
편리해진 디지털 시대의 학습보조 자원과 그 활용 방식들이 단순히 학습자들이 수강한 교과목들의 손쉬운 학점 이수와 졸업률 향상이라는 외형적 결과로만 나타날 뿐 실제 학습자들의 내실 있는 실력을 키워주는 데 기여하지 않는다면 아날로그 방식보다 좋기만 하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시간이 흐른 만큼 더 좋아지고 편리해진 학습자원들을 그만큼 더 내실 있는 학습의 결과물을 낳는 도구가 되도록 활용하는 것이 여전히 중요한 문제이다. 그 몫은 결국 그토록 다양하게 변화된 학습자원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자원들을 활용하는 인간, 학습자의 태도에 달려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