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그 중에 해야 할 중요한 일이나 하고 싶은 일을 생각해 보고 우선순위를 정한다.
② 해야 할 일의 양은 얼마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해야 할 일의 양을 무리하게 많이 잡으면 실천하기 힘들고, 너무 적게 잡으면 시간을 낭비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정한다.
③ 일을 하루 중 언제 할지, 몇 시간이 필요한지에 따라 시간배치를 한다.
중요한 학습을 때는 집중이 잘 되는 시간에!
걸릴 시간을 잘 예측해서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운다.
④ 해야 할 중요한 일들 이외에 다른 활동을 생각해 보고 시간배치를 한다.
⑤ 계획표대로 활동했습니까?
⑥ 계획대로 했는지, 매일, 매주 점검하고 체크한다. 계획표는 그 자체가 훌륭한 체크리스트 기능을 한다.
⑦ 너무 세밀한 계획은 짜기도, 실천하기도 힘들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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